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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게임 개발의 시작

kagan-draca 2024. 9. 26. 14:34

1. 기획 단계

1) 필요 인력 :

 

PD(Project Director) : 한 팀의 헤드 역할을 하며 게임 전반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사람

 

TD(Technical Director) : 서버 팀, 클라이언트 팀 등 모든 기술 팀의 헤드 역할

                                       전체적인 기술의 흐름 및 방향성을 결정하는 사람

                                       회사 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 경우가 있다.

                                       ex) TL (Technical Leader)

 

AD(Art Director) : 아트 팀의 모든 방향성을 결정하는 사람

                             ex) 3D 그래픽, 2D 컨셉 등 가능성 여부 결정

 

2) 게임 구상 :

PD(Project Director)
1. 시나리오  게임의 전반적인 내용
ex) 판타지 중세풍의 게임
문서화
2. 장르 게임 플레이 방식
ex) 퍼즐 게임, FPS 게임, RPG 게임
3. 방향성 게임을 어떤 방향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다.
AD(Art Director)
1.컨셉아트 PD가 작성한 문서를 바탕으로 게임의 컨셉아트를 제작합니다.
ex) 초기 케릭터 디자인, 모델
TD(Technical Director)
1. 프로토 타입 제작 AD가 제작한 컨셉아트를 바탕으로 초기 게임 기능을 구현해봅니다.

 

결론 : 기획 단계에서는 게임을 만들기는 하지만,

          서버가 있는 거창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위주의 게임을 구현해봅니다.

 

3) 검증 : 프로토 타입을 기준으로 타 부서 사람들이  평가, 개선 사항을 제시,

               메인 프로젝트 승격 여부를 결정해줍니다. 

 


4) 팀 규모 정하기 : 팀을 부르는 호칭은 회사마다 제각각이다.

                                    ex) 팀, 셀, 스튜디

 

퍼즐 게임 -> 20명 내외

mmorpg -> 100명 이상

 

무조건 적으로 인력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인력 배치 및 구성이 중요하다!

 

2. 개발 단계(우리는 서버 개발자를 준비 중이라 서버 위주의 개발을 작성하겠습니다.)

 

1) 인프라 구성 

- 대규모 트래픽 처리를 위한 분산 서버 구성

- 업데이트 방식 설계

- 서버 관리, 모니터링 툴 적용

- NAS, 내부망, 클라우드 세팅

 

2) 팀원 모집

- 인프라, 클라우드, DBA, 웹, 게임서버

 

3) 서버 로직 개발

- 오픈 컨텐츠 개발 대응

ex) 오픈 당시 즉, 라이브에 들어갔을 때 선 공개되는 컨텐츠

 

- 더미 테스트, 부하 테스트

ex) 유저처럼 정해진 시나리오가 정상 수행되는지 반복 확인하는 과정

 

- 내,외부 QA 대응

ex) QA팀에서 게임의 일부 오류를 알려주면 코드 수정하기

 

3. 라이브 단계(게임 오픈)

 

1) 오픈 초기이슈 대응

- 처음 몇 달간 이슈 대응으로 고생하면

 또 다시 점검 할 일이 적어진다.

 

- 트래픽의 경우는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크게 대응할 일이 없어집니다.

  (업데이트의 경우에만 긴장하면 된다)

 

2) 향후

- 게임 컨텐츠 개발의 연속 

  ex) 미션 추가, 전투 형태 변경, PVP 등

 

- 각종 이벤트 대응

  ex) 외부 투자사, 콜라보를 통해 진행하는 이벤트 로직 개발 및 기존코드에 적용

 

4. 정리

게임 서버가 주로 하는 일

  검증(Verification) 검정(Validation)
관점 개발자의 관점 사용자의 관점
서버의 관점

1.포션아이템이 실제로 존재하는 아이템인가?
2. 실제로 HP가 증가하는가?
3. 포션이 1개 감소했는가?
 실제 게임 환경에서 포션 아이템이
HP를 회복시켜줬는지?

문제발생 버그, 이슈로 간주